에코프로머티 주식이 지난주 금요일인 11월 17일 코스피에 상장되었습니다. 이틀 동안 계속 상승하면서 공모가 대비 큰 폭으로 오르고 있는데, 에코프로머티 주식의 상승 배경과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어떤 제품을 만드는 회사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 회사소개
회사 이름은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이지만 주식 시장에서는 이름을 줄여 에코프로머티로 상장되었습니다. 에코프로 그룹 주식 중 최초로 코스피에 상장되었습니다. 참고로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씨에이치엔은 모두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에코프로가 에코프로머티의 최대주주이며, 지분율은 44.79%입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하이니켈 전구체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전구체는 양극재에서 가장 많은 원가 비중을 차지하는 재료이며, 양극재는 이차전지 배터리에서 43%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이니켈 양극재를 사용하면 배터리 주행거리가 늘어나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전구체 생산능력은 5만 톤이며, 2027년까지 21만 톤으로 생산을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산 제품은 하이니켈 NCM(니켈, 코발트, 망간)과 NCA(니켈, 코발트, 알루미늄)이며, 삼원계 배터리에 들어가는 전구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니켈비중 90% 전구체 개발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에코프로머티 홈페이지
ECOPROMATERIALS
ECOPROMATERIALS
www.ecopromaterials.com
에코프로머티 주가 상승배경
리튬가격 하락으로 3분기 이차전지 업체들의 실적이 단기적으로 안 좋게 나오면서 이차전지 주식들의 고평가 논란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적을 숨기고 상장한 파두 사태와 에코프로머티리얼즈에서 상장 전 3분기 영업손실을 밝히면서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에코프로머티 청약 경쟁률은 아래와 같이 저조한 편이었습니다.
공모가 | 36,200원 |
기관 청약경쟁률 | 17.2 : 1 |
일반투자자 청약경쟁률 | 70.04 :1 |
아직 상장된 지 이틀 밖에 되지 않았지만 제가 생각한 에코프로머티 주가 상승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장을 하면 공모가 대비 상승하는 경향이 있기도 하지만, 주요 주주인 에코프로 30개월 보호예수, 2대 주주인 BRV 캐피털의 6개월 보호예수 선언으로 많은 유통물량이 당장 시장에 나올 가능성이 적어져 투심을 자극한 이유도 있는 것 같습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국내 최대 전구체 회사이며, 다른 이차전지 회사들은 전구체를 대부분 중국에서 조달하고 있기 때문에 그룹사 시너지 및 수직 계열화를 생각한다면 장기적으로 회사 경쟁력 확보가 가능합니다.
다른 회사들은 가격이 높은 니켈 브리켓으로 전구체에 들어가는 재료인 황산니켈을 만들지만,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낮은 순도 니켈로 황산니켈을 제작하는 공정을 통해 원가 절감이 가능합니다. 에코프로머티는 상장으로 확보한 자금을 설비나 원재료에 투자할 예정이기 때문에, 성장과 확장을 위한 실탄을 마련한 것도 좋은 상황으로 판단됩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전구체는 관계사인 에코프로비엠으로 공급이 되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그룹사 시너지 효과가 기대됩니다. 이것이 에코프로에서 말한 Closed Loop Eco-System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향후에는 전구체를 다른 해외 업체들에게도 납품할 계획이 있다고 하니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최근 공매도 금지로 인해 주식시장에 훈풍이 불 것으로 예상했지만 생각보다는 상황이 좋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4분기 실적이나 미국 주식 상황도 잘 지켜보면서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급격한 상승 뒤에는 조정이 있으니 냉정함을 유지하면서 판단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