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는 게임과 위믹스라는 코인 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코인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게임사업뿐만 아니라 코인 시장의 영향도 같이 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주식시장과 코인시장을 같이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메이드는 10월 3만 원 대에서 최근 6~7만 원 선까지 상승했고, 위믹스는 9월 700원 대에서 최근 3000원대 중반까지 상승했습니다.
위메이드 주가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메이드 게임
위메이드는 미르라는 대표 IP를 기반으로 여러 게임을 출시했는데요. 대표작은 바로 미르 4입니다. 미르 4는 국내에서 먼저 출시했다가 블록체인 기반 게임으로 글로벌 시장에 출시해서 흥행을 거뒀습니다. 현재도 동접 20만 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위메이드 대표 블록체인 게임입니다.
미르 4에 이어 출시한 게임은 미르 M인데요. 생각보다 미르 4만큼 흥행하지 못했습니다. 이유는 답답해 보이는 쿼터뷰 방식과 미숙한 운영 때문이라는 평도 있습니다. 현재는 미르 4처럼 블록체임 게임으로 출시되어 글로벌 시장에서 동접 2만여 명 수준을 기록하고 있어요.
가장 최근에 출시한 게임은 나이트 크로우입니다. 십자군 전쟁 이후의 유럽 중세를 배경으로 한 게임인데요. 올해 출시된 신작 게임 중 유일하게 구글과 애플 양대 시장에서 1위를 기록한 게임입니다. 그만큼 흥행에는 성공한 게임입니다. 12월 6일 기준으로 순위는 다소 밀려 구글 플레이에서 8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2월 6일 위메이드 주요 이슈
12월 6일 기준 위메이드 주요 이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발표된 기사가 하나 있는데요. 위메이드가 한국 게임사 처음으로 두바이 DIFC의 이노베이션 허브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DIFC는 자체 운영기구를 갖춘 아랍에미레이트 국제 금융 특구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이노베이션 허브는 두바이 정부에서 블록체인, 게임 등 글로벌 기업을 위한 DIFC 내 기관입니다.
위메이드는 이노베이션 허브와 1억 달러 정도의 웹 3 게임펀드를 만들고, 위믹스에 온보딩 되어 있는 회사들의 진출을 도울 예정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중요한 점은 위믹스를 두바이 금융서비스청(DFSA) 공식 암호화폐로 등록하기 위한 절차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DFSA에 등록된 암호화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5개밖에 없다고 합니다.
얼마 전 장현국 대표가 아부다비 파이낸스 위크 2023에 참석해서 두바이 상공회의소 CEO와도 미팅도 가졌었죠. 앞으로 DFSA에 위믹스가 등록될 것인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네요.
향후 위메이드 주요 이슈
향후 위메이드 주요 이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드엔진 인수 여부 : 위메이드 그룹 기준으로 매드엔진 지분을 약 40% 정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지분 인수 시 매드엔진 경영권을 인수하게 되고 나이트 크로우 수익이 반영됩니다. 그리고 새로운 IP를 하나 더 얻게 되는 것이죠.
중국 판호 퍼블리셔 선정 : 미르 IP에 대한 저작권 이슈가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중국 판호 발급에 대한 기대감도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중국 퍼블리셔가 선정되지 않았어요. 위메이드에서는 12월 중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하는데 어디와 파트너를 맺을지 궁금하네요.
나이트 크로우 게임 글로벌 출시 : 국내에서 흥행 점검을 마친 나이트 크로우 게임이 2024년 1분기 중으로 블록체인 기반 게임으로 글로벌 시장에 출시 예정인데요. 내년 1월 사전예약을 시작해서 2월이나 3월에 게임이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르 4처럼 글로벌 시장에서도 흥행이 될지 지켜봐야 될 것 같네요.
중국 판호발급 : 내년에 미르 4, 미르 M 중국 판호 계획을 언급했는데, 중국 특성상 변수가 많기 때문에 목표한 대로 진행이 되는지 지켜봐야 될 것 같네요.
신작게임출시 : 내년에 야구 게임인 판타스틱 4 베이스볼과 북유럽 풍 게임인 레전드 오브 이미르가 국내에 출시 예정입니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경우 나이트 크로우처럼 성공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위믹스 거래소 추가 상장 : 위믹스 상장폐지 이후 국내에는 지닥, 코인원, 고팍스에 상장되었습니다. 그리고 12월 8일 금요일에 국내 거래소인 코빗에 상장 예정입니다. 추가로 국내 다른 거래소에도 상장될지 궁금하네요. 해외 바이낸스 같은 대형 거래소에도 상장이 가능할지 기대됩니다.
사우디, UAE 등 해외와의 협력 : 위믹스의 경우 사우디, UAE 등 MENA 지역에 많은 노력을 기울기고 있는데요. 사우디, UAE와의 실질적인 협력 결과가 나올지 잘 지켜봐야 될 것 같네요. 그리고 일본에 화이트리스트 코인으로 상장이 가능할지 여부와 미국과의 협력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뤄질지도 궁금합니다.
부산 디지털 자산거래소 : 디지털 거래소는 이전에 언급이 전혀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어요. 뉴스를 통해서 소식을 접하게 되었는데요. 부산시 자산의 디지털화와 토큰증권(STO) 거래가 목적이라고 합니다. 사업에 신청한 회사는 위메이드와 아이티센인데요.
아이티센이라는 회사가 낯설어서 찾아보니 하나은행과 하나증권 STO 플랫폼 사업도 운영하고 자회사는 귀금속 투자 플랫폼도 이미 운영 중이더라고요. 아이티센도 경쟁력이 있는 것 같아서 어디가 선정될지 모르겠네요. 이번 달에 제안서를 평가하고 올해 안으로 사업자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위메이드 관련 사항을 알아봤는데요. 앞으로 예정사항은 미뤄질 수도 있고 변경될 수도 있더라고요. 그리고 저는 정리와 공부 목적으로 내용을 정리했으니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아울러 투자 책임은 항상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