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일반

2023년 11월 16일(목) 간략한 경제 소식

by 푸르른 스케치 2023. 11. 16.

어제는 소비자 물가지수에 대해 잠깐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미국 소매판매와 생산자 물가지수, 미국과 중국의 정상회담, 한국 공매도에 대한 소식을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간략하게나마 경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1. 10월 소매판매 및 생산자 물가지수
2. 미국과 중국 정상회담
3. 한국 공매도

1. 10월 소매판매 및 생산자 물가지수

도매가격을 나타내는 생산자 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5% 낮아져 예상치인 0.1% 상승보다 훨씬 낮게 나왔습니다. 이는 인플레이션 우려가 낮아지고 있다는 지표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지만, 소매판매도 0.1% 감소해 경제지표가 다 긍정적으로 나온 것은 아닙니다. 오늘은 신규수당청구건수가 발표되는 날이니 어떻게 나오는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소매판매 사진


2. 미국과 중국 정상회담

1년 여만에 미국과 중국 정상회담이 미국 우드사이드에서 열렸습니다. 별다른 공동성명은 없었고, 그동안 지지부진 했던 미국과 중국 사이에 정상회담이 개최되었다는 사실에 의미를 부여해야 될 것 같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대만, 중동 이슈 등 각자 의견이 다른 부분도 많아 바이든 대통령 입장에서는 내년 재선을 염두에 둔 행보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3. 한국 공매도

최근 한국 주식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는 공매도인 것 같습니다. 다른 나라 대비 개인 투자자 비중이 높고, 시장 보호장치가 취약해 그만큼 변동성이 컸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스마트 개인주주들도 많아 제도상 문제점에 대해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졌습니다.



오늘 협의를 통해 상환기간, 담보비율을 일치시키기로 하고, 불법 무차입공매도를 예방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다만, 공매도 전산화에 대한 것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내년 하반기로 예상하기도 했습니다. 전산화에 대한 이슈는 끊임없이 나왔었는데 과연 전산화로 이행이 될 것인지는 진행상황을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